나의 이야기

감 풍년이예요...

쉰세대 2022. 12. 15. 00:10

가을이 되니 시장이나 마트에 주황색 감들이 많이 나왔다.

가을에 감을 보면 외할머니가 생각이 난다.

나의 외갓집은 씨 없는 감, " 반시"가 유명한 청도이다.

아버지께서 돌아가신 다음 해 추석에 외갓집에 갔는데

외할머니께서 아버지 없는 외손녀가 왔으니 마음이 안쓰러워

나를 잡고 많이 우셨다.

그리고는 밖에 나가시더니 감나무에서 익은 홍시를 따 오셔서 

친손주들 안 볼 때 나에게 몰래 건네주셨다.

외할머니께서 내가 얼마나 안쓰럽고 불쌍하셨을까?

그 당시 시골에 먹을 게 없던 시절이라 홍시 하나라도 더 먹이고 싶으셨던 

외할머니 마음이 어린 마음에도 참 고마웠다.

나훈아의 "홍시"를 처음 들었을 때 나는 외할머니가 생각이 나서

코끝이 찡하였다.

 그때부터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은 홍시였다.

 

오빠의 지인 분이 청도에서 농사를 짓는 분이 계시는데

가을에 고구마를 팔아 드렸더니 고맙다며 감 한 박스를 보내주셨다.

7일 후 개봉하라고 적혀있다.

 

박스를 뜯지 않고 울릉도 다녀와서 뜯어보니 홍시가 되어있다.

 

또 다른 지인이 시댁이 청도인데 해마다 시댁 가서 시부모님을 도와

감을 따서 판매를 하고 택배로 보내기도 한다.

판매하기 좀 어려운 알뜰 감을 한 박스 보내왔다.

 

감 말랭이 만들기 위해 세척하여 껍질을 깎아 4등분으로 잘랐다.

 

남편에게 옥탑방으로 올려다 줄걸 부탁했더니

이렇게 줄 맞추어 잘 늘어 두었네.

옥탑방 창가 햇볕 잘 드는 곳에 늘어놓았다.

 

약 열흘 후 적당히 말랐다.

너무 마르면 딱딱하고 안 마르면 물컹거리고....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여 두고

홍시부터 먼저 먹고 이것은 겨우내 간식으로 먹을 것이다.

 

고향에 갔을 때 삼가 시장에서 이 감을 보고 남편이 사겠다고 해서

집에 감이 많이 있다고 말렸었다.

오는 날 가회 중학교 앞에서 가게를 하시는 남편 친구분 집에서

결국 감을 또 샀다.

 

고향에서 집으로 온 후 이틀 동안 바쁜 일이 있어 감 상자를 못 열어 봤는데

삼일째 되는 날 박스를 열어보니 감 상태가 그냥 먹기는 싫을 정도로 좋지 않다.

 

그래서 감 식초를 만들기 위해

깨끗이 씻어 항아리에 넣었다.

재작년에 담근 감 식초를 올봄에 떴는데 너무 맛있게 잘 되었기에

또다시 감식초를 만들기로 했다.

 

감을 항아리에 넣고 비닐을 덮은 뒤 

이쑤시개로 구멍을 퐁퐁 몇 군데 뚫었다.

공기구멍....

 

비닐 위에 면 보자기를 씌웠다.

그냥 면 보자기를 씌우면 초파리가 생기기 때문에

비닐을 먼저  덮고 구멍을 낸 후 면 보자기를 씌웠다.

 

날짜를 써 부치고 베란다 한쪽에 두고 방치했다가

내 후년에 뜰 예정이다.

올봄에 뜬 거처럼 맛있는 감식초를 기대하면서....

'나의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에서 하는 노쇠 예방 운동....  (64) 2022.12.21
다시 병원으로...  (23) 2022.12.18
노쇠 예방 운동 교육....2  (32) 2022.12.11
노쇠 예방 운동 교육....1  (20) 2022.12.08
남편 고향 동네 한바퀴....( 11월 14일,)  (28) 2022.12.02